본문 바로가기
기타

계란의 6가지 비밀

by 알고있니 2017. 5. 15.
728x90
반응형

1. 계란 노른자의 신선도는 노른자에 [이쑤시개 20개 꽂기]를 해보면 알 수 있다! 

- 계란의 내용물은 여러 겹의 막으로 쌓여 있습니다. (흰자는 2겹, 노른자는 4겹의 막) 
- 신선한 계란은 이러한 막들이 내용물을 감싸는 힘이 강하여 터지지 않는 것입니다. 
- 신선도가 떨어지는 계란은 막들의 장력이 약해져 퍼지는 현상을 보입니다. 
- 계란의 노른자 주위에 젤리처럼 뭉쳐있는 진한 흰자 부분이 높을수록 신선한 계란입니다. 

 

2. 신선한 계란은 깨지 않고, [소금물에 넣어] 보면 알 수 있다! 

- 계란이 물에 뜨는 것은 닭이 알을 낳은 뒤 식으면서 거품이 형성되었기 때문입니다. 
- 계란이 오래된 것일수록 조금씩 더 많은 공기가 들어가기 때문에 물에 많이 뜨는 계란일수록 오래된 계란임을 알 수 있습니다. 

 

3. 행운의 쌍란! 안 깨도 [껍질의 모양]만 봐도 알 수 있다! 

- 노른자가 두 개다 보니, 하나를 감싸던 양 이상의 칼슘이 분비합니다. 
- 따라서 표면이 약간 볼록 튀어나갔다 내려가는 부분이 있습니다. - 또한, 두 개의 노른자 때문에 알 크기가 크면서도 뾰족하게 나옵니다.

 

4. 유정란은 [같이 사는 수탉] 없이도 만들어진다! 

(1) 유정란과 무정란? 

- 유정란은 말 그대로 수정이 된 계란이고 무정란은 수정이 안 된 계란입니다. 
- 유정란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과 유정란을 위해 닭을 키우는 환경과 닭에게 먹이는 사료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습니다. 

(2) 수탉 없이 유정란을 만들 수 있다! 

- 보통 유정란을 방사 유정란, 즉 자연상태에 방사시켜두고 암탉과 수탉이 교미해 만들어지는 게 보편적입니다. 
- 수탉이 없이도 암탉의 자궁에 수탉의 정자를 주입 시켜 인공적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3) 방사 유정란 vs 닭장 유정란 vs 무정란의 영양 차이

- 영양학적으로 볼 때 이 세 가지 계란의 영양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 생식 중에서도 씨눈을 가진 현미 같은 곡식보다 씨눈이 백미가 훨씬 비효율적인 에너지원이듯 무정란의 경우 생명력이 없는 유기물질의 덩어리로 그만큼 영양공급원으로서의 가치는 떨어진다고 보는 견해도 있습니다. 

 

5. 계란이 클수록 닭은 [늙었]다! 

- 나이가 든 노계일수록 계란의 크기가 크고 계란의 색이 연해집니다. 
- 많은 사람들이 크기가 큰 계란이 더 비싸고 좋다고 알고 있지만, 잘못된 생각입니다. 
- 양적인 측면에서 우수한 것은 노계가 낳은 큰 계란이지만 신선도가 가장 우수한 것은 20주령부터 50주령까지 낳은 계란입니다. 

 

6. 훈제계란에는 [캐러멜색소]도 들어간다!

- 훈제계란의 경우, 갈색빛이 고르고 진할수록 사람들의 선호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훈제계란 제조 시, 캐러멜색소를 첨가해 색을 넣는 경우가 있는 것입니다. 
- 인체에 해를 끼칠 정도는 아니며 또 시중에서 판매되는 모든 훈제계란에 캐러멜색소가 들어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