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알아야 산다! 과일의 비밀

by 알고있니 2017. 5. 15.
728x90
반응형

1. 후숙 과일 

- 과실나무에서 과일을 단 후에 익혀 먹어야 하는 과일을 말합니다.
- 수확 후에 익히는 과정을 거쳐야만 맛있는 과일이 됩니다. 
- 하지만 요즘 빠른 시간 안에 상품화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강제 후숙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이것이 바로 과일의 맛과 질을 떨어뜨리는 원인입니다. 

▶ 강제후숙을 하는 이유 

- 보관비나 운반비 등 비용절감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 감귤의 경우, 초기에 나오는 과일이 훨씬 잘 팔리고 비싸게 팔립니다. 
- 강제후숙의 가장 큰 원인은 잘 익고 보기 좋은 과일이 맛있다고 생각하는 소비자들의 인식 때문입니다. 
- 조금 못생기고 색이 예쁘지 않더라도 맛없는 과일이 아니라는 것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 강제후숙에 이용되는 카바이드

- 카바이드 숙성과정에서 유독성 가스가 나오고 비소 등의 유해물질이 섞여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유독성 가스인 아세틸렌 가스가 발생해 인체에 유해합니다. 
- 공업용 카바이드에 있는 중금속이 과일 표면에 잔류할 수 있어 안전성에 우려가 있습니다. 
- 카바이드를 넣어 두었던 과일 상자에서 황화수소, 아세트알데하이드 외에도 휘발성 유기화학물질 에틸벤젠, 메틸 아세테이트, 에틸 아세테이트 등 검출되었습니다. 

▶ 강제후숙 관련 규정사항 

- 과일 전체에 관련한 법적 금지 조항은 없는 실정입니다. 
- 하지만 과일을 대표적으로 생산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자체적으로 강제 후숙을 금지하도록 권장하고, 관리합니다. 
- 특히 국내 귤 최대생산지인 제주특별자치도청에서는 감귤 후숙 금지사항을 조례로 지정하고, 단속합니다.

 

2. 과일 포장지의 비밀 

- 과일 포장지에 형광증백제, 공업용 색소가 묻어납니다. 
- 식품하고 직접 접촉하는 것을 포장하는 것이기 때문에 식용색소가 아닌 먹을 수 없는 색소를 섭취하게 되는 것입니다. 

 

3. 과일 안전하게 먹는 법 

- 식중독균은 사람의 손을 통해 옮겨질 수 있으므로 따뜻한 물로 20초 이상 씻고 건조합니다. 
- 과일에 남아있을 수 있는 미생물, 기생충, 잔류농약을 제거하기 위해 흐르는 수돗물로 철저히 씻어냅니다. 
- 과일, 채소류를 씻을 수 있도록 만든 세척제를 사용한다. 단, 흐르는 물로 식품을 충분히 씻어 세척제를 완전히 제거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 교차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채소, 과일용 도마와 칼을 나누어 사용합니다. 
- 구입한 과일은 가능한 한 빨리 먹고, 먹고 남은 과일은 별도로 포장, 냉장 보관합니다. 

 

4. 농약 제거법 

- 사과는 흐르는 물에 스펀지로 싹싹 문질러 닦습니다. 소금물에 담가 두면 갈변도 막고 농약 성분도 더 제거할 수 있습니다. 
- 포도는 송이째가 아닌 낱알로 떼어내 씻어야 합니다. 식초물을 만들어 한 번 더 씻어낸 후 맑은 물로 헹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딸기는 표면적이 넓어 농약 흡수량이 더 많으므로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고 소쿠리에 담은 채 또 한 번 씻어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