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료형
프로그래밍에서 사용하는 데이터의 종류도 상당히 다양할 수 있다. 12와 같은 정수 데이터도 있을 것이고 3.14와 같은 소수점을 가지는 실수 데이터, "Hello World!"와 같은 문자열 데이터도 있다. 문제는 데이터의 종류에 따라서 저장하는 데 필요한 메모리 공간의 크기가 다르다는 점이다. 정수 데이터는 더 작은 메모리 공간으로도 충분하겠지만, 실수 데이터는 더 큰 공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데이터의 종류에 따라서 변수의 종류를 다르게 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이것은 우리가 물건을 정리할 대 사용하는 상자가 크기가 다양해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만약 물건의 크기가 작은데도 큰 상자를 사용한다면 낭비가 될 것이고 물건의 크기보다 상자가 작다면 물건이 들어가지 않을 것이다. C에서도 저장되는 데이터의 크기에 따라 메모리의 필요량이 달라지므로 다양한 종류의 자료형이 존재한다. 적절한 자료형을 사용해야만 메모리를 절약하면서 실행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다.
데이터의 종류를 자료형 또는 데이터 타입이라고 한다. 변수가 일단 하나의 자료형으로 생성되면 해당하는 종류의 데이터만 저장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정수를 저장하기로 하고 생성된 변수는 정수만을 저장할 수 있다. 정수형 변수에 실수를 저장할 수는 없다.
자료형을 크게 나누면 정수형, 부동 소수점형, 문자형으로 나눌 수 있다. 중수형은 정수 타입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short, int, long 등이 정수형에 속한다. 정수형은 정수 타입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float, double, long double이 여기에 속한다. 문자형은 하나의 문자를 저장할 수 있다. char형이 여기에 속한다. 문자형은 정수형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문자가 작은 정수로 표현되기 때문이다.
자료형의 크기를 알아보려면 sizeof 연산자를 사용하면 된다. sizeof는 변수나 자료형의 크기를 바이트 단위로 변환하는 연산자이다.
2. 변수의 이름 짓기
변수는 반드시 이름이 있어야 한다. 변수의 이름은 프로그래머가 마음대로 지을 수 있지만 몇 가지의 규칙을 지켜야 한다. 변수의 이름이나 함수의 이름은 모두 식별자의 일종이다. 식별자란 변수 이름, 함수 이름 등에 사용되어서 다른 것들과 식별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이름이 사람을 식별하듯이 식별자는 변수와 변수들을 식별하는 역할을 한다.
식별자는 다음과 같은 규칙에 따라 만들어야 한다.
▶ 식별자는 영문자와 숫자, 밑줄 문자로 이루어진다.
▶ 식별자의 중간에 공백이 들어가면 안 된다.
▶ 식별자의 첫 글자는 반드시 영문자 또는 밑줄 기호여야 한다. 식별자는 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
▶ 대문자와 소문자는 구별된다. 따라서 변수 index와 Index, INDEX는 모두 서로 다른 변수이다.
▶ C언어의 키워드와 똑같은 식별자는 허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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